국가개조


국가개조

한국사회에 있어서의 4.16 세월호 사건은 한국사회에 많은 도전을 주고 있습니다. 상상하기 어려운 희생을 만들었던 비극적 참사는 한국사회의 수면 아래에 있던 인간탐욕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 사건입니다. 개인, 기업 그리고 거대한 권력들의 탐욕과 인간생명 경시의 풍조는 피우지 못한 어린꽃들을 찬바다에서 나오지 못하게 했던 것입니다. 이번 참사로 인해 한국사회 전체는 반성과 자성을 하며, 새로워져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 앞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사회의 정치 지도자는 익숙하지 않은 국가개조라는 말을 하며 국민을 위한 국가로서 완전히 개조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눈물 흘리는 담화를 발표를 했습니다. 이제 정말 그런 국가개조가 되어 구조적 사건 속에서 한 생명이라도 잃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의 한국사회속에서 지도자들이 진정한 국가개조를 하려는 철학이 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위기 앞에서 대안으로 내놓기는 하였지만, 국가개조를 위한 기본정신과 방법론이 필요한데, 그런 철학을 가지고 있는가 질문하고 싶습니다. 사회적 용어로 개조 (remodeling, reconstruction, reorganization, rebuilding)라는 말은 좋은 의미입니다. 이 개조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희생과 헌신이 필요합니다. 관건은 기득권을 가진 사람들이 그 헌신과 희생을 받아들이겠느냐입니다. 겉으로 보여지는 나뭇잎과 줄기를 쳐낸다고 해서 나무가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뿌리에서부터 변화가 있을 때, 나뭇잎과 열매는 새로워질 것입니다.

개조는 우리 신앙적의미로는 거듭남입니다. 세상과 물질 그리고 탐욕을 향하던 삶의 모델을 하나님을 향한 방향으로 바꾸고, 그런 삶을 위해 우리 자신들을 새롭게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당연히 기존의 삶과 다르기 때문에 힘이 듭니다. 그러나 힘이 들더라도 그런 몸부림이 있을 때, 새로운 존재가 되어 복된 삶을 만들고 나눌 수 있습니다. 희생과 헌신이 진정 필요한데, 여기에 필요한 것이 십자가의 정신입니다. 오직 십자가의 살아있는 정신만이 거듭남과 개조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