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적 가치관을 자녀들과 함께 나누기 원하는 집사님께


복음적 가치관을 자녀들과 함께 나누기 원하는 집사님께

선선한 바람과 함께 뜨거운 낮시간의 더위가 함께 하는 좋은 한 주간입니다. 유스그룹 여름수련회에 아이들과 함께 가면서 17번 고개를 넘어가는 길 옆에 있는 저수지의 수위가 많이 낮아짐을 보았습니다. 메마른 바닥이 보이는 곳들이 곳들도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산에 우거진 나무들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산과 들의 풀들은 메말라 누렇게 타들어갔지만, 산 곳곳에 있는 나무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더위를 이겨가고 있었습니다. 뜨거움 가운데 흔들리지 않는 의연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깊은 뿌리 때문일 것입니다.

사랑하는 집사님

주 안에서 모든 가족들이 평안하신지요. 아이들이 방학이라 가족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엊그제부터 유스그룹 여름수련회가 있어 아이들이 집을 떠나 약간 허전하겠지만, 그런 가운데 약간의 여유를 즐기고 계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함께 지내는 유스그룹 수련회는 부모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재미와 즐거움 그리고 신앙적 체험의 도전을 받으면서 좋은 시간을 보내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이들을 데리고 캠프장에 갔었는데, 해변 가까이 있으면서 조용하고, 우리 아이들끼리 귀한 나눔을 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었습니다.

운전하며 아이들과 함께 가면서 옆에 타고 가던 듬직한 친구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방학인데 무엇을 하고 있는가, 앞으로 무슨 공부를 하고 싶은가, 어떤 삶을 살아가고 싶은가를 나누었습니다. 유창한 우리말은 아니지만,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진솔하게 나누는 그 모습이 아름다웠고 귀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해라, 그것을 위해 지금은 잘 준비를 해라, 대학을 졸업하고 어떤 일자리를 잡을까 걱정하지 말고, 지금 좋아하는 것을 공부하고, 그것을 즐겨라, 고 말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높은 피라미드를 쌓기 위해, 바닥을 힘들고 시간이 걸리지만 넓게 만들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바닥이 좁으면 빨리 쉽게 올라갈 수 있지만, 먼 훗날 진정 높이 올라갈 수 없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제 마음을 완전히 받아주지도 못하고, 충분히 이해하지는 못하겠지만, 먼 훗날에 그 안에 뿌려진 씨앗으로 귀한 삶을 살아가리라 믿고 기도하려고 합니다.

요즘 목회자로서 그리고 한 기독인으로 고민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온전한 복음적 가치관을 심어주느냐 하는 것입니다. 교회생활하는 것과 복음적 삶을 살아가는 것은 다른것인데, 진정 우리가 복음적 가치관을 가르치고, 그 복음적 가치관을 담지해서 그 복음적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느냐의 문제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복음적 가치관을 교육하고 나누는 것은 정말 귀한 일입니다.

이 복음적 가치관을 가장 잘 가르치고 전할 수 있는 것은 집사님, 바로 부모님입니다.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복음적 가치관을 가르치는 것은 정말 귀한 일입니다. 복음적 가치관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정에서 복음적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웃들을 사랑하라는 복음적 가치관을 지킨다는 것은, 구체적인 이웃들을 불쌍히 여기고 나누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좁은 분, 좁은 길을 걸어가야 하는 복음적 가치관을 지킨다는 것은, 끊임없는 삶의 선택 가운데 좁은 문, 좁은 길을 선택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이들을 집사님과 교회에 맡기셨는데, 건강한 복음적 가치관을 진정 잘 가르치고, 거기에 희망이 있음을 알립시다.

2014년 6월 마지막주일 장효수 목사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