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공동체를 함께 만들고 싶은 집사님께


선교공동체를 함께 만들고 싶은 집사님께

뜨거운 열기가 우리 모두를 지치게 만드는 한 주간이었습니다. 때때로 나뭇잎을 흔들 정도의 바람이 불기도 하였지만, 100도를 넘나드는 한낮의 더위는 많은 땀을 흘리게 해 주었습니다. 비가 올 것을 기대하지 않지만, 계속 되는 가뭄으로 인해 캘리포니아 전체가 힘든 상황이고, 이번 여름은 그렇게 힘들 것 같습니다. 손실되는 물을 줄이기 위해 잔디에 주는 물을 부분적으로 통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여름에 잔디에 주는 물을 완전 통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이 얼마나 귀한것인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하물며 메마른 세상에 주는 주님의 생수는 얼마나 귀한 것이겠어요.

사랑하는 집사님

주 안에서 모든 가족들이 평안하신지요. 지난주 더운 날씨에 이곳저곳 다니시며 일하시느냐 수고하셨습니다. 예전에 비하여 약간 습도가 높아졌기에 땀이 적지 않게 흘리는 날씨이네요. 지금 한국은 7월, 전형적인 고온다습의 계절이기에 힘든 여름을 보내고 있다고 하네요. 태풍이 있고, 때때로 장마비가 쏟아지며, 그러다 기온과 습도가 높아져 열대야 현상까지 있는 한국의 날씨를 생각하며 위로를 받고, 감사한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그래도 한낮의 더위를 식혀주는 아침 저녁의 선선함이 있지요. 상대방이 변하지 않으면, 우리가 변해야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듯이, 우리에게 이미 주어진 날씨이고 변할 수 없는 자연의 질서이기에, 이런 날씨에 우리의 마음이 변해야 편안하고 시원한 여름날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주 멕시코에 선교를 가신 목사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거기는 130도라고 하더군요. 더위가 한동안 계속되겠지만, 잘 극복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집사님, 오늘은 우리교회의 선교에 대하여 마음을 나누려고 합니다. 선교에 대한 진지하고 뜨거운 애정을 가지신 집사님과 대화를 할 때마다 새로운 선교의 도전을 받게 됩니다. 선교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에 대한 우리 인간의 거룩한 반응입니다. 주님의 사랑과 은총은 우리 인간이 이땅에서 복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무조건적인 환경과 조건을 주시는데, 그 복된 삶을 혼자 만이 아니라, 세상 모두가 그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을 누릴 수 있도록 주님의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하는 모든 거룩한 행위는 선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음을 들고 받아들일 수 없는 지역에 사명감 있는 크리스챤의 선교를 통하여, 주님을 알지 못하는 그 땅의 사람들이 복음을 접하고, 하나님의 뜻을 깨달으며, 그 복음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선교입니다. 복음이 전해지지 않는 그 땅에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그들의 삶을 깨우쳐 주는 교육을 통하여 그들이 변화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선교입니다. 그들이 배우지 못한 무지 속에서 약자로 삶을 살아가고 있다면, 그 사회의 바르지 못한 구조를 깨우쳐 주고, 새로운 질서를 알려주며, 하나님이 보편적으로 주신 복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운동은 선교입니다. 그 땅이 복된 땅인데, 인간의 탐욕으로 인하여 환경이 깨지고 신음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그 환경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자연을 훼손하는 탐욕자들과 거룩한 싸움을 하며, 그 환경을 지키는 것은 선교입니다. 그 땅의 문화라는 것은 삶의 공기와 같은 것이기에 그 공기와 같은 문화에 하나님의 뜻이 반영되고 영향을 줄 수 있도록, 그래서 하나님의 복된 세상을 만들어가는 모든 문화적 노력은 선교입니다. 그 땅이 가지는 문화속에서 그들이 갖고 있는 종교에 대하여 열린 마음으로 존중하고, 그들과 대화하며, 그들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려주고, 배우며, 하나님의 길을 알려주는 모든 대화는 선교입니다.

선교는 지역적 개념이 아닙니다. 선교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는 그 땅에 진정한 선교가 시작되어야 하며, 우리가 발을 딛고 있는 이땅에서도 당연히 구현하여야 하는 우리의 거룩한 책임감입니다.

집사님, 선교는 십자가의 길이지만, 그럼에도 함께 갑시다.

2014년 7월 27일 주일을 맞이하며 장효수 목사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