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교회개혁주일을 함께 드리고 싶은 집사님께


내 안의 교회개혁주일을 함께 드리고 싶은 집사님께

토요일 새벽에 가을비가 내렸습니다. 새벽기도회에 가려고 준비하고 있는데 빗물이 떨어지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밖으로 나오니 이슬비와 같이 내리는 작은 비가 얼굴에 흩뿌려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괜히 상큼하게 느껴지는 비였습니다. 많은 비는 아니지만 가을비가 산과 들 그리고 풀과 나무들을 해갈하게 해 주었습니다. 길가의 나뭇잎들이 더욱 진하게 채색될 것 같습니다. 참으로 좋은 가을날입니다.

사랑하는 집사님,

주 안에서 모든 가족들이 평안하신지요. 이 좋은 계절에 아름다운 가을을 하나님의 선물로 받아 잘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직 곱게 물들지 않았지만, 우리 푸른언덕의 집 근처 Blaney 길의 나뭇잎들이 화려한 옷단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제 한 두주 후에는 붉게 물들기 시작할텐데 그 아름다운 가을길이 기대가 됩니다. 가을이 되어도 바쁠텐데, 때로는 삶의 숨표를 찍고 하나님의 작품을 느끼는 시간을 갖기 바랍니다. 하나님이 보내신 선물박스를 열지 않고 가지고만 있으면 너무 아쉽지요.

요즘 환절기가 되어 감기에 걸린 우리가족들이 많이 있습니다. 몸이 피곤하고 약해지면 감기 걸리기 쉽기 때문에 잘 휴식을 취하고 여유를 갖는 생활로 이겨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기에 걸려서 예배에도 못나오는 가족들이 있는데 그 가족들을 위해서도 기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집사님, 우리는 지금 영적갱신을 위한 40일 새벽기도회라고 하는 신앙의 여정을 함께 걷고 있습니다. 내일 월요일이면 세 번째 주일을 시작합니다. 우리의 영적갱신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의한 도전과 기도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매일 우리에게 주시는 주님의 말씀을 듣고 나눔을 통해서 우리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영적갱신을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총입니다. 설교자로서 매일 매일 말씀을 준비하고 묵상하면서 우리 심령의 영적갱신을 위해 주신 말씀이 참으로 많다는 것을 느낍니다. 설교자로서 준비하지만, 그 말씀 자체가 설교자인 제 자신에게 귀한 은혜와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감사입니다.

영새기간 동안 교회개혁주일(종교개혁주일)이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 의미가 있습니다. 3년전 처음 시작할 때, 신앙적 동기는 교회개혁주일을 앞두고 드리는 영적갱신을 위한 새벽기도회였습니다. 주님의 몸된 교회, 주님의 성전인 우리의 몸 그리고 우리 자신이 거룩한 교회이기 때문에 우리 자신과 가정 그리고 교회가 새롭게 거듭나기 위한 영적갱신이었던 것입니다.

교회역사에 있어서는 protestant reformation의 번역이 종교개혁이라고 하지만 교회개혁이라고 하는 것이 더 가깝습니다. 일반적인 종교개혁이 아니라, 구체적으로는 당시 교회에서 개신교(protestant)로 새롭게 거듭나는 교회의 거룩한 투쟁이기 때문에 교회개혁이라고 하는 것이 역사의 의미를 살리는 것입니다.

개신교회는 개혁교회 Reforming Church입니다. 이미 개혁된 Reformed Church가 아니라, 지금도 계속 개혁해야(Reforming) 하는 교회입니다. 끊임없이 개혁하는 교회가 아니라면 온전한 개혁교회, 개신교회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야 교회가 생명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모습에 만족해서 개혁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고, 지금의 현실에 안주한다고 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그의 입에서 뱉어내실 것입니다. (계3:16)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개혁가입니다. 당시 성전의 구습을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개혁을 했던 위대한 개혁가입니다. 그 개혁가를 믿는 우리이기 때문에 우리의 교회를, 우리 시대의 기독교를 개혁해 나가는 것은 우리의 사명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실 것입니다.

2014년 10월 26일 주일을 준비하며 장효수 목사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