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조건을 주신 주님께 함께 감사하고픈 집사님께


감사의 조건을 주신 주님께 함께 감사하고픈 집사님께

비에 젖은 단풍잎들과 곱게 물든 잎들이 바닥에 수북하게 쌓여 있습니다. 이 비가 그치면 기온도 떨어지고, 붉게 그리고 노랗게 물든 가을 나뭇잎들이 더욱 짙어질 것 같습니다. 이번 주의 흐린 날씨가 지나면 다음 주에는 맑은 하늘이 우리를 맞이할 것입니다. 우리 모든 교우들에게 좋은 추수감사절이 되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집사님

주 안에서 모든 가족들이 평안하신지요. 이번 추수감사절에는 모든 가족들이 함께 모여 기쁨을 나누는 복된 명절이 되기를 바랍니다. 흩어졌던 가족들이 모이는 추수감사절을 의미있게 보내기 위해 마음으로 잘 준비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미국생활에서 가족공동체라는 것이 참으로 중요한데, 가족공동체를 만들어가려는 노력이 있을 때에만 가족공동체가 형성된다는 것을 마음속에 명심하기를 바랍니다. 한국에서는 추석이나 설날 그리고 제삿날을 통하여 가족들이 모여 가족공동체를 확인하고 나누는데, 미국에서 살고 있는 우리는 추석이나 설날은 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평일처럼 지내고, 추수감사절이나 성탄절은 우리의 문화가 아니기 때문에 외면하게 된다면, 가족들, 특히 아이들에게는 가족공동체를 형성하는 힘이 약해지게 되는 것이지요. 이번 추수감사절은 가족들끼리, 그리고 한 가족이 된 목장식구들끼리 아니면 푸른언덕의 집에서 모이는 추수감사절저녁 식사모임을 통하여 한 가족임을 확인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추수감사절은 미국땅에 처음 온 청교도들이 첫 번째 농사를 짓고 수확한 것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드린 것이 시작이 되어 미국교회 뿐만 아니라, 미국사회의 아름다운 전통이 되었고, 이 추수감사절 전통이 세계 교회에 전해져 지금은 우리 기독교인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성탄절과 같이 지키는 명절이 되었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우리 기독교인들처럼 추수감사절의 의미를 가지고 지키지는 않지만, 그 뿌리에 기독교 정신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것이기에 이것 또한 감사한 일입니다. 본래 추수감사절은 미국 청교도들에 의하여 시작된 것은 아닙니다. 구약성경에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에 따라, 그들이 농사를 짓고 첫 번째 얻은 것들을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첫 번째 얻은 곡식, 첫 번째 얻은 가축들, 첫 번째 얻은 자녀는 우리 인간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이라는 것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매년 농사를 짓고 나면 첫 번째 얻은 곡식을 자신들이 취하지 않고 하나님께 드릴 수 있었던 것도 이 신앙의 뿌리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신앙의 전통에 따라 우리가 살고 있는 미국에서 추수감사절 Thanksgiving Day로 지키게 된 것입니다.

추수감사절은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이지만,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는 우리에게 주시는 은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할 수 있는 마음과 감사를 함께 드릴 수 있는 가족들과 믿음의 교우들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 시간이기에 오히려 우리에게 귀한 은혜의 시간이 되는 것입니다. 세상 삶에서 감사를 모르고 살아가는 삶은 외로운 삶이며, 끊임없이 싸우고 경쟁해야 하는 삶입니다. 그런 삶을 살아가는 주님을 모르는 사람들이 안타깝고 불쌍합니다. 주님에 대한 믿음을 가진다는 것은 이 세상 삶이 내 힘으로만 살아가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이 함께 있다는 것이기에 우리 인생을 더욱 따뜻하게 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는 목회자로서 제가 사랑할 수 있고 섬길 수 있는 우리교회 가족들이 있음이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사랑과 은총을 우리교인들에게 전하고 섬기게 해 달라고 새벽기도회에서 항상 기도하고 있습니다.

모든 가족들에게 아름다운 추수감사절이 되기를 바랍니다.

2014년 11월 추수감사주일에 장효수 목사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