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한 도서관


거대한 도서관

facebook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다리입니다. 그 다리를 통해 마음을 나누고 생각을 나누며, 기쁨과 슬픔을 나눌 수 있는 좋은 다리입니다. 때로는 facebook은 주님의 말씀을 전하는 공간이 되어 faithbook(믿음의 책)이 되기도 합니다. 며칠전 facebook 친구인 한 분이 한국에서 할머니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올렸습니다. 거기에, 강원도 산골의 가난하고 힘겨웠던 아흔 여섯의 삶을 참 정갈히 사셨던 분, 거대한 도서관 하나가 사라졌다, 라는 글을 덧붙였습니다. 평상시 글을 잘 쓰는 분이지만, 할머니가 돌아가셨다는 마음을 ‘거대한 도서관 하나’라고 표현한 것은 너무나 아름다운 표현이었습니다. 거대한 도서관 하나, 할머니라는 말을 읽고 한참 동안 생각을 했습니다. 만나본 적도 없고, 그 분에 대하여 들어본 적이 없지만, 거대한 도서관이라는 말을 들으며, 그 할머니가 어떤 삶을 사셨는지 그냥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할머니, 할아버지는 모두에게 거대한 도서관입니다. 어렸을 때의 삶과 역사, 청소년기와 청년기를 거치며 체득된 세계관과 철학, 장년이 되고, 노년이 되면서 인생의 의미와 삶의 애정 등,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살아있는 거대한 도서관입니다. 할아버지 할머니가 그런 것이 아니라, 우리의 아버지, 어머니도 풍성한 도서관입니다. 나와 함께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만남과 나눔이 없으면 한 건물이지만, 만나서 진실로 문을 열고 들어가면 그들은 내가 생각하지 못한 거대한 도서관이라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사람은 인생과 삶이 녹아들어간 거대한 도서관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면 삶을 아는 아름다운 사람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39권의 구약성경이 있지만, 예수님은 말씀 자체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과 지혜, 철학 그리고 삶의 길을 담고 있는 거대한 도서관입니다. 예수님을 열면 세상이 보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