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갑질


슈퍼 갑질

한국사회를 읽을 수 있는 한 방법은 코메디 프로그램입니다. 사람들을 재미있게 웃을 수 있도록 만드는 예능프로그램이지만, 각 프로그램을 들여다보면 나름대로 현 사회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얼마 전 facebook에 나온 코메디 프로그램은 재미있는 형식이었습니다. 옷가계에서 중국집에 음식을 주문했는데, 배달이 약간 늦었습니다. 그러자 그 주인이 배달을 온 친구에게 아래 사람을 대하듯이 무례한 행동을 했습니다. 말로 모욕을 주고, 심한 욕설을 하며 얼굴까지 때렸습니다. 그러다가 가져온 음식으로 인해 중국집 배달하는 친구가 입은 옷이 더러워졌습니다. 지저분한 옷을 버리고 새 옷을 사려고, 지금까지 자신을 못살게 굴었던 옷가계 주인에게 새 옷을 사려고 하니 옷을 보여 달라고 합니다. 그때부터 입장이 바뀌어서 중국집 배달하는 친구가 그 옷가계 주인을 똑같은 방식으로 모욕을 하고 욕설을 하며, 얼굴까지 때렸습니다. 그들의 엉뚱한 발상에 웃었지만, 그냥 웃을 수 없었습니다. 우리 사회의 현실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계를 갑을관계라고 합니다. 갑은 대체로 권한을 갖고 있고, 돈을 주는 쪽입니다. 비즈니스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의 용어였지만, 이제는 사회속에서 일반화된 용어가 되었습니다. 갑의 행동에 대하여 부정적인 접미사인 ‘질’을 붙여 갑질이라고 하고, 심한 경우 슈퍼 갑질이라고 합니다. 갑을관계는 선택의 관계이지만, 항상 을은 약자가 되어 힘듦을 당하는 한쪽입니다. 갑과 을의 관계에서 계약이 파기되든지, 관계가 깨지면 심각한 손해 혹은 문제가 되기 때문에 비인격적인 대우에도 불구하고 참을 수 밖에 없는 관계입니다.

사랑과 평화의 주님을 믿는 우리 크리스챤은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 갑질을 해서는 안됩니다. 복음의 정신과 정반대되는 생각과 삶이기 때문입니다. 갑질의 근본바탕은 탐욕이고, 비인간화이며, 위선이며 죄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갑의 위치를 포기하셨기 때문입니다.

寳�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