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디깎기 부모(lawn mower parents)


잔디깎기 부모(lawn mower parents)

얼마전 하바드와 스탠퍼드에 동시합격한 천재소녀에 대한 기사가 한인사회와 한국에까지 알려졌지만, 사실 거짓인 것이 드러난 사건이 있었습니다. 학부모와 학생의 지나친 기대와 과욕이 만들어낸 비극적인 현상이었습니다. 며칠전 캐나다에서 한 베트남계 가족들안에서 일어난 비참한 사건이 우리를 충격하게 해 주었습니다. 첫째 딸이 이민을 온 베트남계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학력을 위조하고, 부모에게 학교에 대한 거짓말을 일삼었다가, 끝내는 버티지 못하고 결국 부모를 상대로 청부살인까지 저지른 사건이 더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민생활을 하며, 자녀들에 대한 지나친 기대와 간섭을 하고 있는 아시안 가족들에게 주는 경고의 소리로 들립니다. USC의 한 연구는 미국 명문대학들인 아이비리그(Ivy league)에 입학한 한국학생들 가운데 60% 정도가 중도 탈락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컬럼비아대학의 한인명문대생 연구에서는 아이비리그에서 한국학생이 중도 탈락하는 비율이 44%로 가장 높다고 보고하기도 했습니다. 분석의 결과는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을 부모의 지나친 기대와 간섭 그리고 자녀들의 독립심 부족이라고 했습니다.

헬리콥터맘(Helicopter mom)이란 말이 있습니다. 성인이 된 자식의 주위를 헬리콥터처럼 맴돌며 입시와 성적, 취업은 물론 결혼 후에도 일일이 간섭하는등 자식의 중요한 삶을 결정하려는 엄마를 일컫는 말입니다. 자식을 가슴에 품고 다니는 지극한 부모의 마음이지만, 지나치면 헬리콥터가 아니라 자식을 폭격하는 폭격기가 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것은 잔디깎기 부모(lawn mower parents)입니다. 잔디 깎기 부모란 자녀를 성공시키기 위해 자식의 학교 뿐만 아니라 삶에서 자녀들의 장애물을 잔디 깎듯 해결해주는 학부모입니다. 자생력과 독립심이 약해져서 더 약한 자식들을 만들게 됩니다. 자식들은 내 소유물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맡기신 영혼입니다.

)|�=�?e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